외국인이 좋아하는 한식 김치, 한국 통닭 ft. 영화 기생충 효과?
본문 바로가기
음식리뷰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식 김치, 한국 통닭 ft. 영화 기생충 효과?

by 배집사 2021. 1. 10.
반응형

어서 와 한국은 처음이지 라는 프로그램을 즐겨 보면서 다양한 국가에서 한국으로 여행 온 외국인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통해 전혀 다른 시각에서 한국의 모습을 들여다보게 되고 그들의 생각과 말을 통해 종종 한국의 대단함과 한국의 부끄러움을 느끼게 되더군요. 어쨌든 외국인 친구들이 한국에 머물면서 방문하는 여행지나 먹는 음식들을 보면서 저도 가보고 싶고 또 먹어보고 싶은 것들이 많았어요. 이 친구들의 방송은 국내 방송사를 통해 방영되기도 하지만 유튜브 등의 다른 채널을 통해 해외에도 방송되면서 한국의 관광지와 음식에 대해 자연스럽게 홍보가 되는 효과도 누리게 되었어요.

한류영향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식 김치, 한국 통닭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식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20년 8월부터 9월까지 해외 주요 16개 도시의 현지인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해외에서 가장 자주 먹는 한식은 김치이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한국식 치킨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요약]
☞ 2020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
☞ 한식 인지도 57.4%



▣ 변해가는 한국 문화의 인지도
2020년 한해 코로나 19에 대한 K-방역, BTS와 블랙핑크 등 아이돌에 의한 K-POP,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작품상, 각본상, 감독상, 국제 장편영화상의 4관왕을 기록한 영화 기생충으로 한국을 해외에 제대로 알리게 되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로 인해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의 문화, 음악, 뷰티, 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어요. (아참, 한국 드라마 킹덤의 효과도 빼놓을 수 없겠군요^^)

그중에서도 외국인들이 한국 음식, 즉 한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여 살펴보았는데요, 한국 음식을 알고 있다는 응답 비율이 전년 대비 2.8% p 증가한 57.4%로 나타나 최근 3년간 한식에 관한 인지도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저 개인적으로 옆 나라 일본보다 더 많고 다양한 음식들이 세계에 알려져 한식을 찾는 외국인들이 많아지길 기대해요.

 

 

▣ 2020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주요 결과
△ 한식에 대한 만족도
▪ 81.3%로 전년과 크게 다르지 않았음 (0.1p%↑)

△ 해외 소비자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
해외 소비자들은 한식을 주로 다음과 같은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음
▪ 매운(32.5%)
▪ 색다른·이색적인(32.4%)
▪ 풍미있는(31.4%)
▪ 대중적인(29.0%)
▪ 반찬 가짓수가 다양한(28.8%)

외국인선호도
한식 김치 & 한국 통닭

 

 한식 김치와 한국 통닭 불패! 

앞서 외국인들이 즐겨 먹는 한식이 김치와 한국식 치킨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나라별로 선호하는 한국 음식이 무엇인지 국가별 인지도와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나라에서 잠정적으로 한식의 입지를 높여나갈 수 있는지 그리고 평가가 저조한 나라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한식을 홍보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김치와 한국식 치킨이 탑?
△ 외국인들이 즐겨 먹는 한식
▪ 김치(33.6%)
▪ 비빔밥(27.8%)
▪ 한국식 치킨(26.9%)

 

 

△ 인지도 상승, 김치
▪ 김치의 경우 코로나 19를 계기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 우리나라 건강 음식인 김치의 취식이 늘어난 것으로 보임

△ 가장 선호하는 한식
▪ 한국식 치킨(13.3%)
▪ 김치(11.9%)
▪ 비빔밥(10.3%)


▣ 한식 어떤 나라에서 어떤 음식을 즐기나?
△ 나라별 한식 선호도
▪ 북중미 - 불고기(12.8%)
▪ 유럽 - 비빔밥(12.6%)
▪ 동북아시아 - 삼겹살 구이(11.6%)
▪ 동남아시아 - 김치(14.9%)
▪ 오세아니아·남미·중동 - 잡채(7%)

△ 국가별 인지도와 만족도
▪ 중국(북경, 상해)과 인도네시아(쿠알라룸푸르)에서 가장 높음
▪ 일본(동경)과 이탈리아(로마)에서 가장 낮음
▪ 대체로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의 인지도와 만족도 비율이 높음

△ 브라질, 영국 한식 블루오션
한식의 인지도와 만족도는 비례하는 경우가 대부분
그러나 브라질(리우 데 자네이루)과 영국(런던)의 경우, 한식에 대한 인지도는 낮았으나 만족도는 다소 높게 나타남
해당 국가는 한식의 입지가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며 온라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한식을 알리고 보급할 필요가 있음

△ 한류를 통한 일본 공략
일본의 경우 가장 낮게 나타나 한류를 활용한 젊고 세련된 이미지로 한식을 적극 홍보해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임

해외여행을 가면 꼭 햇반, 볶음김치, 깻잎, 장조림, 컵라면과 같이 즉석식품을 챙겨서 가는 편이에요. 다른 나라의 음식을 꼭 먹어보는 편이긴 하지만 하루 한 끼는 꼭 한식을 먹어야 개인적인 포만감도 있고 변비에 걸리지 않는 것 같아서 약?처럼 즐겨 먹어요.ㅎㅎ 아마 저와 같은 사람들이 꽤 많을 것 같은데요, 이처럼 맛있고 다양하게 판매되는 한식들이 각 나라의 외국인들 취향에 맞도록 조금씩 조리를 다르게 하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외국인추천음식한식추천음식
외국인 한식 순위



마지막으로 이번 조사를 통해 해외 소비자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저변이 상당히 확대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 한식 및 한식당 만족도 개선을 위한 국가별 전략을 수립해 적극 지원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되었던 만큼 2021년에는 작년보다 조금 더 한식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