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뉴딜 현대 로템 KTX 이음과 디지털뉴딜 4세대 철도무선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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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리뷰

그린뉴딜 현대 로템 KTX 이음과 디지털뉴딜 4세대 철도무선망

by 배집사 2021.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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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뉴스를 통해 알게 된 친환경 KTX 이음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어요. 저탄소로 동력 분산식 고속열차인 KTX 이음은 현대로템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모델로 최고속도가 260km까지 된다고 하니 그 속도가 어마어마하네요. 오래전에 현대로템에 면접 보러 갔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 처럼 대단한 회사인지 그땐 미처 몰랐었네요.ㅎ

한국기술
그린뉴딜 현대 로템 KTX 이음과 디지털뉴딜 4세대 철도무선망

 

 그린뉴딜 친환경 저탄소 고속열차 KTX-이음

이제 디젤기관차의 시대는 정말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 같습니다. 이를 증명이나 하듯 KTX 이음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기존 열차의 70% 수준으로 동력비 또한 디젤기관차의 64%, 기존 KTX 대비 79% 수준인 저탄소 그리고 친환경 고속열차입니다. 향후 중앙선 외에 서해선, 경전선 등에서도 운행해 2024년까지 고속철도 서비스 지역을 전체 노선의 29%에서 52%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라고 하니 2025년 탄소중립으로 가는 큰 기틀을 마련한 것 같습니다.

 

 

▣ 그린뉴딜에 딱 맞는 저탄소 친환경적인 고속열차 KTX-이음
△ 국내최초 동력 분산식 고속열차(최고 260km/h)
˙동력장치가 전체 객차에 분산되어 수송력 증대 및 가·감속
˙일부 동력장치 장애에도 정상운행 가능

△ 저탄소·친환경 열차로 CO2, 배출량 및 에너지 효율 우수
˙CO2 : 승용차 15%, 디젤기관차 70%
˙동력비 : 디젤기관차 64%, 기존 KTX 79%

△ 기술국산화 (국산화율 86%)로 해외 수출 추진

철도수출기대
KTX 이음 그린뉴딜

 

 KTX-이음에 4세대 철도무선망(LTE-R)을 더하다

LTE-R은 고속·대용량(75Mbps) 정보 전송 LTE 단말 기능에 무전 기능을 추가해 다자간 영상 및 음성통화 가능, 관제실 및 선‧후행열차와 유관기관 등과 실시간 연계로 비상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100% 국내 기술로 개발된 시스템인데요, 이번에 개통되는 중앙선 원주∼제천 구간에는 4세대 철도 무선통신망인 LTE-R를 설치하는 등 디지털 뉴딜의 의미도 담았다고 합니다.

 

 

▣ 4세대 철도무선망(LTE-R) 설치
△ 국가 R&D (’14~’17)를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LTE 기반 철도통신시스템

△ 고속철도에서도 기관차와 관제센터간 고속·대용량 정보 전송 가능
˙정확한 열차위치 확인 및 제어가 가능해져 열차 추돌 방지
˙낙석위험개소 등 영상제공으로 효율적 사고예방 및 대응 가능

 


▣ 지역과 지역이 놀랍게 가까워져
△ 중부내륙 교통낙후지역 발전
˙무궁화, 새마을 등 일반열차(120km/h~150km/h)만 다니던 중부내륙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250km/h)가 최초로 제공되어 지역균형발전 기여


△ 개통 현황
⊙ 청량리~ 제천 (개통 ’21.1.5)
˙개통 전 1:45분 → 개통 후 1:06분 (35분 단축)
⊙ 청량리~ 안동 (개통 ’ 21.1.5)
˙개통 전 3:36분 → 개통 후 2:03분 (93분 단축)

 

▣ 끊긴 우리의 정기를 잇는 놀라움
△ 운행선 변경으로 임청각 복원공사 여건 마련
˙중앙선 도담~안동 간 운행선 변경을 계기
˙(임청각을 지나는 선로도 신선)로 임청각 복원의 기틀 마련

 

철도기술력
KTX-이음



EMU-260 열차, 1월 5일 첫 운행한 중앙선 서원주~제천역 간 복선전철 개통으로 탄소배출 저감, SOC 디지털화, 중부내륙지역 균형발전 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기술로 만들어진 KTX-이음은 대한민국을 고속철도 강국으로 만들어 줄 것 같다는 기대도 커져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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