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가 발행하고 해당 지자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한 상품권인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 지자체가 발행하고 있는데요, 이는 지역 내 소비 증가는 물론 자금의 역외유출 방지로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소득 증대에 효과가 있어요. 지난해 2020년 지역사랑상품권이 13조 3000억 원 규모로 판매돼 코로나 19로 침체된 지역 경제에 아주 큰 긍정적인 기능을 하였다고 생각되네요. 2021년 올해는 더 큰 규모로 진행되는 바 지역사회에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1년 지역사랑상품권 15조 규모 국비 지원
[요약]
☞ 올해 15조원으로 확대
☞ 국비 1조 522억 원 지원
☞ 설 명절까지 2조 7000억 판매
지역사랑상품권의 형태는 각 지자체별로 모바일, 지류, 체크카드 형태 등 3가지로 분류되는데요, 모바일 및 카드는 만 14세 이상 구매가 가능하지만, 지류의 경우 지자체별로 구매 자격이 다양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하면 구매 시 할인 또는 포인트 적립 혜택을 부여하는데, 포인트 적립 범위는 각 지제차별로 5%~10% 정도로 자율적으로 부여하니 참고 바래요.
▣ 지역사랑상품권
△ 개념
▪ 지자체가 발행하고 해당 지자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한 상품권
△ 발행
▪ 2018년 3,714억 원→ 2019년 2.3조 원→ 2020년 13조 3000억 원
△ 사용
▪ 대형마트, 백화점 등을 제외한 관내 자영업자, 소상공인 가맹점
△ 혜택
▪ 지자체 자율로 구매 할인 또는 포인트 적립(5% 내외~최대 10%)
△ 유형
▪ 지류, 모바일, 카드 등 3가지로 분류
△ 구매한도
▪ 1인당 월 70만 원 이내로 구매 가능, 최대 100만 원까지 확대
▣ 2020년 지역사랑상품권
△ 지역경제 활성화
▪ 코로나 19로 침체된 지역 경제에 온기를 불어넣은 것으로 나타남
△ 총판매 금액
▪ 지난해 전국 230개 지자체에서 판매된 지역사랑상품권은 총 13조 3000억 원
△ 2020년 지역사랑상품권 실적
▪ 국비로 지원한 9조 6000억 원 중 9조 2000억 원이 판매
▪ 지자체가 국비 지원 없이 지방비를 들여 자체적으로 판매한 지역사랑상품권도 4조 1000억 원에 달함
△ 실적 비교
▪ 2018년 대비 35.9배
▪ 2019년 대비 4.2배 수준
△ 연도별 지지역 사랑 상품권 지역 사랑 상품권역사랑상품권 판매현황(2018∼2020)
▣ 2020년 판매액
△ 지역별 판매액
☞ 대부분 지역에서도 총판매액이 국비 지원 발행규모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남
▪ 경기 2조 5000억 원(151%)
▪ 인천 2조 5000억 원(225%)
▪ 부산 1조 2000억 원(153%)
△ 시도별 판매실적
☞ 지난해 시·도별 지역사랑상품권 판매실적 결과, 판매액 상위 5개 시·군
▪ 군산 4971억 원
▪ 포항 4034억 원
▪ 화성 2799억 원
▪ 안산 2016억 원
▪ 청주 1975억 원
△ 최종 환전 비율 99.8%
주민에게 판매된 지역사랑상품권이 실제 소비돼 최종 환전된 비율도 99.8%에 달함
지역 내 소비 진작과 소상공인 매출 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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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랑상품권은 행정안전부가 지자체에 대한 지원사업을 시작한 2018년 이후 각 지역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이에 따른 판매액도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이에 행정안전부는 올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원규모를 총 15조 원으로 확대하고 10% 할인 판매를 위한 국비 1조 522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 2021년 지역사랑상품권
△ 조기지원 사업
▪ 먼저 9조 원 규모에 대해서는 조기지원 사업으로 국비 8%를 지원
△ 추가 지원 사업
▪ 4조 8400억 원 규모에 대해서는 추가지원 사업으로 상반기 판매실적 점검 및 별도 수요조사를 거쳐 국비 6% 지원
△ 한시 지원 사업
▪ 서울, 성남, 화성 등 불교부 지자체에 대해서는 한시지원 사업으로 1조 1600억 원 규모에 대해 국비 3~4%를 지원할 계획
△ 설 명절 전까지
▪ 코로나 19로 어려운 지역경제의 회복 지원을 위해 지자체와 협조해 설 명절 전까지 2조 7000억 원을 판매
▪ 1분기인 3월까지 4조 5000억 원의 지역사랑상품권을 판매한다는 방침
△ 인센티브 지원
▪ 더불어 판매실적 등이 우수한 지자체에 대해서는 추가 인센티브를 지원
▪ 지자체와 협력, 부정유통 방지를 위한 수시 현장점검 등도 추진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은 각 지역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맞게 확인해야 해요, 행정안전부 내고장알리미(http://www.laiis.go.kr)에서 각 지역의 가맹점 상호명, 전화번호, 업소 소재지, 업종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래요. 지난해 지역사랑상품권을 통해 지역 내 소비를 진작시켜 코로나 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넣었는데요, 올해도 지역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 회복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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