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 한식, 한국 김치 해외반응 나라별 선호도
본문 바로가기
음식리뷰

세계 속 한식, 한국 김치 해외반응 나라별 선호도

by 배집사 2021. 3. 25.
반응형

우리 전통음식 김치, 이제는 한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해외 문화홍보원은 그 관심에 부응하고자 세계 32국에 분포돼 있는 42개의 문화원, 문화홍보관실을 통해 김치의 역사와 효능, 만드는 법 등 김치의 모든 것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2020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주요 결과 1위로 선정된 김치, 해외 언론에 실린 김치를 지금 소개해 드립니다.

한식인식
세계 속 한식, 한국 김치 해외반응 나라별 선호도

 

세계 속 한식, 한국 김치 해외반응 나라별 선호도

세계 속 우리 한식의 인지도와 반응을 우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외 언론에 소개된 김치
△ 오스트리아 주간지 팔터(FALTER)
▪ 한국의 절임배추 고기 요리 [김치찌개] (3.3)
▪ 김치찌개 레시피 전면 게재
▪ 1차 록다운(봉쇄) 이후, 오스트리아 사람들이 집에서 한국의 대표 음식인 김치 만들기 시작
▪ 김치찌개는 한국 음식 중 가장 인기 있는 국물요리

 

 

△ 이탈리아 라 베리타(LA VERITA)]
▪ 김치에 대한 모든 것 (2.26)
▪ 주이탈리아한국문화원 제작 김장 영상 및 김치의 모든 것 소개
▪ 김치, 한식의 기초, 조선시대 문학작품에도 등장
▪ 오충석 주이탈리아한국문화원장, 중국에는 김치 발전 과정에 대한 문헌 전혀 없으며 한국에는 김치 관련 기록 있고 서서히 변하는 모습도 나타남

△ 터키 밀리예트 (MILLIYET)]
▪ 주터키한국문화원장, 한식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김치에 대해 말하다 (2.23)
▪ 천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김치
▪ 고대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 거쳐 발전… 조선시대에 재료와 종류 폭발적 증가

△ 영국 아이뉴스 (INEWS)]
▪ 친장환경제품 [GUT-FRIENDLY]인 한국의 김치, 봉쇄된 영국에서 인기 끈 이유(2.23)
▪ 영국 온라인 쇼핑몰, 작년 3월 록다운 이후 김치 판매량 8배 증가
▪ 김치는 크래커, 아보카도, 사과와도 잘 어울리는 스낵

△ 멕시코 엘솔데멕시코 (EL SOL DE MÉXICO)]
▪ 영혼을 위로하는 음식, 김치 (3.4)
▪ 이제 김치는 한국인만의 소울푸드가 아닌 전 세계의 사랑받는 음식
▪ 김치를 활용한 햄버거, 타코 등 다양한 퓨전 음식 인기

△ 러시아 아르구멘티이팍티(ARGUMENTY I FAKTY)]
▪ 각 가정에 김치를 러시아에서 인기몰이 중인 한식 (3.3)
▪ 러시아에서 한식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져, 러시아에서 인기 있는 한국 식품
▪ 코로나19로 건강식에 대한 관심 커지며, 김치 수출량 크게 증가. 김치는 면역력에 도움된다는 연구 결과 다수

△ 벨기에 르스와르(LE SOIR)]
▪ 한식에 매료된 사람들 (2.20)
▪ 미식가라면 벨기에 식당에서 마주하게 되는 김치요리에 놀라지 않을 것
▪ 발효음식 선호 트렌드 외에도 한식에 대한 수요 급격히 증가



해외에서 가장 자주 먹는 한식은 김치이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한국식 치킨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림축산 식품부는 지난해 8월부터 9월까지 해외 주요 16개 도시의 현지인 대상 한식 관련 온라인 조사 결과를 이같이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르면 한국 음식을 알고 있다는 응답 비율이 전년 대비 2.8% p 증가한 57.4%로 나타나 최근 3년간 한식에 관한 인지도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0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주요 결과
△ 한식에 대한 만족도 81.3%
▪ 전년과 크게 다르지 않았음(0.1p%↑)

 

 

△ 해외 소비자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
▪ 주로 매운(32.5%), 색다른 & 이색적인(32.4%), 풍미 있는(31.4%), 대중적인(29.0%), 반찬 가짓수가 다양한(28.8%) 등

△ 자주 먹는 한식
▪ 김치(33.6%)가 가장 높았고 비빔밥(27.8%), 한국식 치킨(26.9%)
▪ 김치의 경우 코로나 19를 계기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우리나라 건강 음식인 김치의 취식이 늘어난 것으로 보임

△ 가장 선호하는 한식
▪ 한국식 치킨(13.3%), 김치(11.9%), 비빔밥(10.3%) 순

△ 나라별 선호도
▪ 북중미 불고기(12.8%)
▪ 유럽 비빔밥(12.6%)
▪ 동북아시아 삼겹살 구이(11.6%)
▪ 동남아시아 김치(14.9%)
▪ 오세아니아&남미&중동 잡채(7%)

 

김치유래토종한국김치
한식 한국 김치


△ 국가별 인지도 & 만족도
▪ 중국(북경, 상해)과 인도네시아(쿠알라룸푸르)에서 가장 높았고, 일본(동경)과 이탈리아(로마)에서 가장 낮게 나타남
▪ 한식의 인지도와 만족도는 비례하는 경우가 많으나 브라질(리우 데 자네이루)과 영국(런던)의 경우 한식에 대한 인지도는 낮았으나 만족도는 다소 높게 나타남
▪ 해당 국가는 한식의 입지가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며 온라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한식을 알리고 보급할 필요
▪ 동남아시아 & 동북아시아의 인지도와 만족도 비율이 높은 반면 일본의 경우 가장 낮게 나타나 한류를 활용한 젊고 세련된 이미지로 한식을 적극 홍보해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임


해외 소비자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저변이 상당히 확대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김치와 한국식 치킨뿐만 아니라 한국의 품질 우수한 식재료와 가공식품들도 더욱 많이 홍보되어 한식의 위상이 보다 상승하길 기대해 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