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지구 환경 보호를 위해 탄소배출을 줄이려는 노력을 정부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역시 여러 산업에 걸쳐 그 노력들을 찾아볼 수 있어요. 우리들의 생활에 가장 가깝게는 바로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30년까지 785만 대의 친환경 차를 보급하여 온실가스를 줄인다는 것입니다.
친환경 자동차 보급 증대 환경 보호 방법 온실 가스 감축
저 역시 향후 2년 이내로 차량을 교체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더 이상 내연기관(가솔린, 디젤)의 차량은 고려의 대상이 아니게 되었어요. 7인승의 패밀리카를 구매하고자 하지만 현재까지는 이 정도 사이즈의 차량의 경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만 출시되고 있고 풀 전기차는 아직 판매전이네요. 뭐 자동차 기술의 발전 속도를 보면 곧 대형 차량에 대해서도 배터리 기반의 전기차가 출시되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입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친환경 자동차로 변화하는 이 시대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하여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을 확정했습니다.
▣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친환경자동차법에 따라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기본계획으로 지난 18일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를 통해 공개된 바 있음
△ 환경적 측면
▪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를 24% 감축을 목표
▪2025년까지 친환경차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 대 보급을 추진
△ 사회적 측면
▪ 전기차 보급대수의 50% 이상인 충전인프라 50 만기를 구축
▪ 부품소재 국산화 등으로 자동차 가격을 1000만 원 이상 인하
△ 경제적 측면
▪ 친환경차 수출을 현재의 3배 규모로 확대
▪ 미래차 생태계를 키우기 위해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 관련 기업으로 전환
△ 제도적 측면
▪ 공공기관이 친환경차를 100% 의무구매
▪ 렌터카 및 대기업 등 민간에는 올해부터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할 계획
▣ 전기차 수소차 충전 인프라 확대
△ 전기차 충전기 보급 증가
▪ 2025년 전기차 보급 대수의 50% 이상 수준인 50 만기 이상으로 충전기를 늘림
▪ 20분 충전으로 300㎞ 주행 가능한 초고속 충전기 보급을 본격화
△ 수소차 충전소 구축 증가
▪ 전국 어디서든 30분 이내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게 2025년까지 450기 구축
▣ 친환경차 가격 경쟁력 확보
△ 가격 인하
▪ 전용 플랫폼 구축, 부품소재 국산화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 가격을 1000만 원 이상 인하
△ 배터리 대여
▪ 초기구매 가격을 절반으로 인하하는 배터리 리스(대여) 사업을 도입해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방침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에 전 주기에 걸쳐 온실가스 평가를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 친환경차 수출
△ 수출 확대
▪ 지난해 28만 대에서 2025년까지 83만대로 확대
▪ 수출 비중도 14.6%에서 34.6%로 끌어올림
△ 기술 혁신
▪ 내연기관차 이상의 주행거리(2025년 600㎞ 이상)를 확보하도록 전고체 전지를 2030년까지 상용화
▪ 2025년까지 수소 상용차를 전 차급 출시하는 등 기술 혁신
△ 자동차 부품기업 전환
▪ 정부는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자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로 전환
△ 펀드 및 인력 양성
▪ 미래차 뉴딜 펀드(2000억 원), 사업재편 전용 R&D 신설, 2025년까지 2만 1000명 인력 양성 등을 추진
[요약]
☞ 2030년까지 친환경차 785만 대 보급, 온실가스 24% 감축
☞ 4차 기본계획 확정, 전기충전기 50 만기 보급·자동차 가격 인하
☞ 수출 규모 3배 확대, 1000개 부품기업 미래차로 전환
정부의 역량을 총 결집하여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2025년에는 친환경차 수출 강국으로 도약하고 친환경 교통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온실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앞으로 차량 구매 시 친환경 자동차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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